블로그 이미지
집돌이가 운영하는 사회/뉴스/이슈/정보/패션/요리등 재미난 블로그꾸러미 hstar777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78)
전자제품,전자이야기 (2)
핫핫핫핫 핫이슈 (117)
집돌이 나의하루 (19)
하루유머 (14)
요리왕 집돌이 (32)
집돌이 아이쇼핑 (35)
예술문화 그림 문신 타투 外 (4)
건강 Life (23)
유래,역사 Story (21)
블로그독자 투고방. (6)
Total
Today
Yesterday
04-27 10:36

'2017/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2.07 싱싱한 사시미, 생선회 스토리.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술안주로 좋은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저는 술을 아주 좋아하는 편인데요

술집을가거나 보통 일반분들이 퇴근후, 집에 들렸다가 술약속에 나가게 될때

식전인가 식후인가를 많이 따져서 술집과 안주를 정해본 경험들 다들 있으실겁니다. 


근데 식전이 아니라 식후에 술안주와 술집을 정할때 고민이 많이 되는게 사실이죠 주당분들이라면 다 아시겠지만 

아무리 술배 밥배 따로 있다고는 하나 식후라서 배가 부르면 술도 안주도 잘 안들어가기 때문인데요.


식후에도 부담없이 먹을수있는 안주 그리고 음식. 바로 '회' 입니다. 단백질은 풍부하고 싱싱하면서도 살이찌는 

안좋은 지방이나 기름끼는 극히 적어서 부담없이 식후에도 술안주로 많이들 드시는 회 요즘은 흔히 스시라고도 하고 

사시미 라고도 많이 부르죠.


그렇다면 이 생선회의 유래는 어떻게 되는지 유래부터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선회의 유래는요 중국의 경우에서는 2500년 전에 공자가 쓴 논어라는 책의 향당편에 생선회에 관한 기록이 있다고 하고요 우리나라같은 경우는 조선조 광해군때에 유목인이 지은 어우야담이라는 책에 그 최초의 기록이 있다고합니다.


회하면 사실 일본이 원조라는거는 다들 익히 알고계시는 내용과 정보. 일본에서 생선회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무로마치 시대인 1399년 교토의 한 신관의 일기에 기록 되어져 있는게 최초라고 합니다.

기록상으로 비교해보면 우리나라와 일본의 생선회에 관한 역사는 조선때 조선중기정도의 비슷한 시대에 형성되었다고 예측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치만 지금은 일본의 문화인 생선회와 사시미 스시가 국제적인 공용어로 되어 있으며 회와 스시라고 하면 전세계적으로 일본의 것이다 라는 인식이 이미 자리잡은게 사실이고 현실이긴 합니다.


일본의 사시미 의 유래는요


일본의 무사정권시대에 오오사카라는 성의 장군이 생선회의 이름을 모르는것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요리사에게 작은 깃발에 생선이름을 적어서 생선회에 꽂아서 상에 올린 것에서 유래된것이 사시미 라고합니다.

사시미의 사시가 꽂다 라는 뜻이고요 미는 몸 그러니까 생선살에다 깃발을 꽂았다고 해서 생선회가 사시미 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게 그 최초의 일본의 사시미의 유래라고 합니다. 

참 재미있는 이야기 인데요, 근데 의외로 유래와는 달리 깃발이 꽂힌 회는 먹어본 기억이 없네요 지금도 생선회에 

깃발을 꽂아서 사시미의 유래를 알려주곤 하면 재미있는 이야기 거리가 될 것 같은데 말이죠.


아마 지금은 보편화 되어서 회의 생김새만보아도 이름을 알 수 있고 주문할때 특정회의 이름을 말하거나 보편적으로 많이 

소비하는 회들은 정해져 있어서 딱히 그럴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인가 혼자 생각해 보기도 합니다.


생선회의 주요 효능(?) 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생선회는 많이들 아시다시피 고단백질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위에서 술안주 이야기를 할때 말씀드린 바 있죠?  

또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면서도 회에는 비타민중에 비타민E 성분이 아주 많이 함유가 되있다고 해요

그 비타민E는 노화방지에 큰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다고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생선회중에 뭐가 있을까요 아마 광어를 가장 많이들 드시고 팔지 않나 싶은데요 생선중에서 광어는 

단백질이 우수하고 지방의 함량이 적어서 간장질환이나 당뇨병환자한테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다음엔 참치회를 많이들 드시죠?

참치하면 뭡니까 DHA 아니겠습니까? 참치의 DHA란 성분은 뇌건강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세포를 발달시켜 

두뇌회전에도 도움이 되어 기억력이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데요.

그래서 학생들의 영양제에 보시면 DHA함유 이런 문구를 아마 다들 한번씩은 보신적 보신기억이 있을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회를 드실때 간장 아니면 초장소스에 많이 찍어 들 드실겁니다.

저는 초장향이 너무 세서 간장이나 일명 와사비간장 한국어로는 고추냉이라고 하지요 . 소스에 생선회를 먹는걸 

더 좋아하는데요.


여기에는 과학적(?) 비밀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고추냉이 와사비에 맵고 톡쏘는 맛이 있잖아요 그 성분은 이소치오시안산아릴 이라는 방향물질에 의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화학소독제인 페놀이란 물질을 100배의 살균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추냉이와사비를 곁들여서 생선회를 먹으면

생선의 각종 세균을 많이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비밀이 있었다는 사실 ! 놀랍고도 재밌죠?


그리고. 주의하실 점은 기본상식이지만 여름철에는 어떤 음식도 마찬가지이지만 싱싱함을 최고로 치는 회는 더욱 부패하기 

쉽기때문에 여름철에는 가능하면은 피하시거나 적게 드시는게 좋겠구요,

모든 물고기에는 수은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회를 너무 많이 드시는 것또한 건강에 부작용에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등푸른 생선류는 수은함량이 많이 낮은 편이라고 하네요.


어떤 좋은음식도 과유불급 '넘치면 없는것만 못하다'

'적당히' 맛있게 드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시간에 또 뵐께요 여러분 건강하세요!


Posted by hstar777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